[골프상식] #96. 로리맥길로이 구제(relief) 실수로 2벌타 받은 사연[골프상식] #96. 로리맥길로이 구제(relief) 실수로 2벌타 받은 사연

Posted at 2014.01.24 09:19 | Posted in 골프 상식

2014년 EPGA 대회 중 하나인 두바이 아부다비(Dubai Abu Dhabi) HSBC 챔피언쉽은 스페인 출신 파블로 랄라자발(Pablo Larrazabal)이 우승을 했습니다. 여러분들이 많이 알고 있는 선수 중 로리 맥길로이는 최종적으로 선두와 1타차로 아깝게 우승을 못 하였는데, 3라운드에서 로리 맥릴로이 선수는 아쉬운 2벌타를 받은 일이 있었지요. 물론 맥길로이가 2벌타를 받지 않았다고 해서 우승을 할 수 있었다는 이야기를 하려는 것은 아니고 조금은 아쉬운 부분이 있었고, 이를 통해서 참고할 만한 골프 룰도 소개를 하려고 합니다. 지난해에도 타이거우즈가 드롭을 잘못해서 2벌타를 받고 끝내 컷오프 되었던 일이 있었는데요. 매년 비슷한 일이 생기네요.


[골프상식] #78. 타이거우즈가 2벌타 먹은 땅에 박힌 공의 처리


로리맥길로이 2벌타


3라운드 2번홀에서 로리 맥길로이의 티샷은 페어웨이를 벗어나 러프 지역으로 날아갔습니다. 결국 로리 맥길로이의 공은 갤러리가 다니는 길 위에서 발견이 되었는데, 이 지역은 무벌타로 드롭을 받을 수 있는 곳으로 지정이 되어 있던 것이죠. 로리 맥길로이는 이 사실을 정확히 알고 있었고 무벌타 드롭의 룰에 따라서 드롭을 하여 플레이를 진행하였지요.



그렇게 3라운드 경기를 68타 4언더로 18홀을 마무리 하였는데, 같이 라운드 하였던 상대 선수의 캐디가 2번홀에서 로리 맥길로이가 드롭하는 과정에서 룰 위반을 하였다는 의문을 제가한 것입니다. 이에 룰 관리 요원과 같이 2번홀 현장을 다시 찾아가 검증을 한 결과 위반인 사실을 인정하고 2벌타를 받고 70타로 수정한 스코어카드를 제출 한 사실이었습니다.


어떤 룰을 위반 했을까요?


그렇다면, 로리 맥길로이는 2번홀에서 어떤 과정을 위반한 것이었을까요?

이와 관련한 룰 25-1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25조 비정상적인 코스의 상태 및 목적 외의 퍼팅 그린(Abnormal Ground Conditions and Wrong Putting Green)


1. 비정상적인 코스상태 (Abnormal Ground Conditions)


b-(1) 스루 더 그린

볼이 스루 더 그린에 있는 경우 해저드 안 혹은 퍼팅그린 위가 아닌 곳으로 가장 가까운 구제지점을 결정하여야 한다.

플레이어는 볼을 집어 올려서 가장 가까운 구제지점보다 홀에 더 가깝지 않고, 해저드 안 혹은 퍼팅 그린 위가 아닌 곳으로 그 상태에 의한 방해(정의한 바와 같은)를 피할수 있는 코스상의 일부 지점에서 1클럽 길이 이내에 벌 없이 드롭하여야 한다.


당시 로리 맥릴로이는 분명히 무벌타 드롭을 받을 수 있는 지역(ground under repair : 수리지)으로 지정된 곳에 공이 있었습니다. 드롭 하는 방법도 룰대로 했으나, 문제는 드롭을 한 공이 있던 위치에서 샷을 할 때 로리 맥길로이의 왼쪽 발이 그 지역을 표시하는 선을 밟고 있었다는 것이지요. 다시 말해 해당 지역을 충분히 벗어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영어로는 완전한 구제(full relief)인데, 구제를 받을 때에는 완전하게 구제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죠. 그런데 로리 맥길로이는 구제를 받는 과정에서 그 내용을 위반 했다는 것입니다. 완전한 구제(full relief)는 스윙과 스탠스를 포함 합니다. 다시 말해 구제를 받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어겼다는 것입니다.



일부 언론에서는 골프의 '어릿석은(stupid)' 룰 이라고 이야기도 하고 있는데, 사실 조금은 애매하게 때로는 너무 가혹하게 적용되는 룰이 있긴 합니다. 일명 '웹 심슨 룰' 이라고 했던, 퍼팅 스트로크를 위해 어드레스 한 이후에 공이 움직였을 때 플레이어의 실수로 움직인 것이 아닌 경우 - 바람에 의해 움직인 경우와 같이 - 라도 1벌타를 받는 룰도 있었는데, 이는 2012년 룰 개정에서 무벌타 리플레이스로 규정이 바뀌기도 했었지요.


[골프상식] #56. 퍼팅 어드레스 시 바람이 많이 불면 잠시 기다리세요.


룰은 룰이기에 적용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이 룰을 적용하는 과정에서는 시각에 따라 조금은 매끄럽지 못한 과정이 있기도 했습니다. 로리 맥길로이의 상대방 선수의 캐디가 이 사실을 지적한 것인데, 왜 발견 당시에 알려서 다시 드롭을 하는 것을 알리지 않았는가에 대한 부분이 있습니다. 또하나, 가급적이면 캐디 자신이 직접 이야기 하는 것 보다는 로리 맥길로이의 마커인 선수 - 캐디 자신의 선수 - 를 통해서 이의 제기를 하는 것이 좋지 않았겠냐는 의견도 있습니다.


또 다른 의견으로는 캐디가 그나마 경기 끝나고 스코어카드 제출전에 알려준 것과 경기 중에 알리지 않아서 로리 맥길로이의 심리적 동요를 막았다는 측면의 배려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당사자가 아닌 이상 어떤 의도(?)를 가지고 이런 상황이 발생 된 것인지 모르는 것이지요. (*ben님 의견으로 추가 내용)


골프란 운동이 자연을 상대로 큰 지역에서 하기에 다양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서 간혹 이러한 애매한 상황과 룰 적용이 이슈가 되곤 합니다. 어찌 생각해 보면 이 또한 골프의 매력이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항상 배려하는 골프 하세요. Don't Worry. Just Play MindGolf!


  1. ben
    캐디가 욕을 먹을 상황은 아닌듯 합니다. 만약에 이러한 룰 위반이 스코어카드 제출된 후에 발견되었다면 실격이 될 수도 있는 상황이었고, 경기 후에 알려 경기 도중에 심적인 동요를 하디 않도록 한 캐디의 배려로 봐야 할 상황 아닌가요?
    • 2014.01.24 13:44 신고 [Edit/Del]
      네, ben님이 이야기 하신 내용도 맞는 말씀입니다. 정확히 어떤 의도로 그런 상황이 연출 되었는지는 본인들 말고는 모르는 것이지요.

      상황과 입장에 따라서 해석의 여지가 많이 있는 부분 맞습니다.
      좋은 의견 고맙습니다. ^^

      본문에 ben님의 의견 추가 하였습니다. ^^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골프상식] #24. 카트길에 스탠스가 되었을때 구제는?[골프상식] #24. 카트길에 스탠스가 되었을때 구제는?

Posted at 2010.12.25 10:24 | Posted in 골프 상식
간혹 멋지게 날린 샷이 허망하게도 페어웨이 또는 러프에 바운스 되면서 카트 길 또는 근처에 올라가는 경우가 있지요. 때로는 카트길로 인해서 거리 이득을 볼 경우도 있지만, 어떤 경우엔 죽지 않을 수 있는 공이 바운스가 크게 되면서 죽는 경우도 있지요. 여튼, 카트 위건 근처건 공이 위치하여 샷이 방해를 받는다면 카트 길이 인공장애물로 간주 되어 구제를 받게 됩니다. 


구제를 받을때에는 홀과 가깝지 않은 방향에서 지점을 선택후 한 클럽 이내에서 드롭을 하여 무벌타 구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구제는 본인의 의사에 의해서 선택적으로 택할 수 있는데요. 드롭 할 지역이 오히려 더 좋지 않은 지역이 될 경우엔 현재의 상태에서 그대로 샷을 이어 갈 수도 있을 것입니다. 당연히 카트 길 위에 있거나 클럽이 부딪힐 수 있는 곳에 공이 위치 한다면, 안전을 위해서도 클럽을 보호하기 위해서도 구제를 받는 것이 좋겠지요. 

하지만, 스탠스가 카트길 위에 있을 경우엔 어떻게 될까요? 공은 카트길이 아닌 러프 또는 잔디 위에 있는 상황에서 말이죠.

출처 : i.ytimg.co



가끔 아마추어들끼리 이런 상황에 의견이 분분한 경우도 있는데요. 스탠스도 인공장애물에 걸릴 경우 구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공은 풀 위에 있기에 샷은 괜찮으나 카트길 위에서의 스탠스가 불안할 수도 있으니 구제를 받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상황 또한 선택적 구제를 받을 수 있기에, 드롭 지역이 현 상황보다 좋지 않을 경우 그대로 플레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제는 위에 언급한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구제를 받으면 되구요.

24-2.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 (Immovable Obstruction)
b. 구제

볼이 워터 해저드 안이나 래터럴 워터 해저드 안에 있을 때를 제외하고 플레이어는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에 의한 방해로부터 다음과 같이 구제를 받을 수 있다.

 (i) 스루 더 그린
 볼이 스루 더 그린에 있는 경우 플레이어는 벌 없이 그볼을 집어 올려서, 가장 가까운 구제 지점으로부터 1클럽 길이 이내로 그 가장 가까운 구제 지점보다 홀에 더 가깝지 않은 곳에, 그 볼을 드롭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때 가장 가까운 구제 지점은 해저드 안이나 퍼팅 그린 위에 있어서는 안 된다. 가장 가까운 구제 지점에서 1클럽 길이 이내에 볼을 드롭했을 때 그 볼은,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에 의한 방해를 피하고 해저드 안이나 퍼팅 그린 위가 아닌, 코스상의 일부 지점에 먼
저 떨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구제를 받을 수 있는 룰을 숙지하고, 상황에 따라서 무벌타 드롭을 잘 이용한다면 보다 안정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겠죠?

항상 배려하는 골프 하세요. Don't Worry. Just Play MindGolf!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골프상식] #14. 골프공이 땅에 묻힌 경우[골프상식] #14. 골프공이 땅에 묻힌 경우

Posted at 2010.11.18 14:20 | Posted in 골프 상식

어제 라운드를 한 분들과 얘기를 하던 중 나온 얘기인데, 저와 다르게 생각하고 있는 거 같아 찾아보고 다른 분들도 아시는게 좋을 거 같아 공유해 드립니다.


라운드를 하다 보면 공이 땅에 묻히는 경우나 박히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이럴 경우 어떻게 진행을 하는지 의견이 분분한 경우가 있습니다. 규정을 찾아보니 이러한 공은 벌타 없이 구제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경기 진행자나 동반자에게 꼭 확인을 받을 필요는 없지만, 나중에 분쟁의 여지를 만들지 않기 위해서라도 동반자에게 알리고 드롭하여 플레이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럼 어느 정도를 묻혔다고 봐야 하는지가 궁금할 수 있는데요. 이것은 지표면보다 공이 밑으로 들어간 경우 박혀 있다고 규정할 수 있습니다. 비가 오고 난 이후나 아침에 스프링쿨러로 물을 뿌리고 난 지역에 탄도가 높은 공이 떨어질 경우 이런 현상이 자주 있을 수 있는데, 무벌타로 구제 받고 플레이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저와 얘기를 하셨던 분들은 그동안 그러한 상황에서도 그냥 플레이를 하셨다고 하는데, 앞으로는 그런 일 없이 편히 샷을 하시면 되겠네요. ^^*

항상 배려하는 골프 하세요. Don't Worry. Just Play MindGolf!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골프상식] #11. 공이 일시적으로 고인 물에 들어가면[골프상식] #11. 공이 일시적으로 고인 물에 들어가면

Posted at 2010.11.10 15:28 | Posted in 골프 상식
라운드를 하다보면 페어웨이/러프나 그린에 일시적으로 물이 고인 곳에 공이 위치할 경우가 있는데요. 비가 오고 난 후나 스프링쿨러로 물을 많이 뿌리게 되면 일시적으로 배수가 되지 않아서 물이 고인 지역이 있을 수 있고, 잘 맞은 공이 이러한 곳에 떨어지면 좀 난처하기도 하죠.

그럼 이럴 경우 어떤 룰이 적용이 될 것인가? 이런 곳에 공이 위치할 때에는 이 지역이 "캐주얼 워터"로 구제를 받을 수 있는데, 이때 프리 드롭을 홀과 가깝지 않은 곳에 하고 플레이를 진행하면 됩니다.
 
그러면 "캐주얼 워터"의 정의는 어떻게 되는지가 궁금할 수 있는데, 정의는 눈으로 보아 물이 고여 있거나 발로 밟았을 때 물이 고이면 "캐주얼 워터"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용어의 정의
12. 캐주얼 워터 (Casual Water)

“캐주얼 워터”란 워터 해저드 안에 있지 않으며 플레이어가 스탠스를 취하기 전 또는 취한 후에 볼 수 있는 코스 위에 일시적으로 고인 물을 말한다. 서리(霜) 이외의 눈(雪)과 천연 얼음(氷)은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서 캐주얼 워터 또는 루스 임페디먼트로 취급할 수 있다. 인공(人工) 얼음은 장해물이다. 이슬(露)과 서리는 캐주얼 워터가 아니다.

볼이 캐주얼 워터 안에 놓여 있거나 볼의 어느 일부가 캐주얼 워터에 접촉하고 있는 경우 그 볼은 캐주얼 워터 안에 있는 볼이다.

가끔 이 지역에 떨어졌을 때 논란이 될 수 있는데, 판단에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

항상 배려하는 골프 하세요. Don't Worry. Just Play MindGolf!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